물구나무서기 효과 정말 만병통치 운동일까?
본문 바로가기
정보

물구나무서기 효과 정말 만병통치 운동일까?

by 해피지여니 2023. 9. 18.

중력을 거스르는 만병통치 운동
물구나무서기, 몸 거꾸로 세우기
효과

1. 뇌 혈류량 증가

혈액이 뇌 쪽으로 흘러 뇌혈류량이 증가하게 되면 뇌세포에 깨끗하고 건강한 피가 흐르게 해 준다. 때문에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집중력과 기억력, 사고력이 증가된다. 또한 뇌가 빨리 피곤해지는 사람들에게 원기를 불어넣어 준다.

2. 혈액순환 촉진

다리 쪽으로 흐르는 혈액은 심장으로 돌아올 때 중력을 거스르면서 위로 올라가지만, 심장의 펌프 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근력이 약해지면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기 어렵게 된다. 물구나무서기는 중력이 가해지는 방향이 반대가 되면서 평소 혈액이 잘 가지 않는 부위에도 혈액이 흐르기 쉬워지고, 혈류량 또한 증가하여 전체적인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3. 하체 부종 해소

림프는 심장과 같은 펌프 없이 림프관 주위 근육이 이완과 수축을 하면서 흐르기 때문에 근력이 약화됨에 따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다.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다리에 모여 있던 림프와 수분이 다리에서 머리 방향으로 흐르게 되게 때문에 부기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4. 근육 긴장 완화, 근력 향상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 목과 어깨, 상반신을 받치고 있는 다리와 허리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어깨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뼈와 뼈 사이에 눌려있던 관절과 수축된 근육이 스트레칭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5. 피부미용 도움

피부의 중력 또한 거슬러 반대 방향으로 당겨지기 때문에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모세혈관이 자극되어 노폐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피부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준다.

6. 소화력 증진

몸속 장기들의 압력이 완화되면서 쳐진 장기가 탄력받게 되어 내장 기능이 강화된다. 이에 따라 음식을 소화하고 배설하는데 도움을 주어 더부룩한 느낌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